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 정맥류와 맨발 걷기, 진짜 연관이 있을까?

by 비갠 아침 2025. 3. 9.

 

하지 정맥류와 맨발 걷기, 진짜 연관이 있을까?

 

이시간에는 "하지 정맥류"와 "맨발 걷기"가 과연 무슨 상관이 있는지 알아볼 거예요.

하지 정맥류는 다리에 보기 흉한 핏줄이 튀어나오면서 통증까지 유발하는 골칫거리인데, 맨발로 걷는 게 이걸 낫게 할 수도 있다는 말이 솔솔 들리더라고요. 과연 사실일까요? 과학적인 자료도 좀 뒤적여보고, 실제 사례도 곁들여서 풀어볼게요.

 

하지 정맥류, 대체 뭐길래 이렇게 귀찮아?

하지 정맥류는 다리 정맥이 제 역할을 못 해서 생기는 순환 문제예요. 원래 정맥엔 작은 판막이 있어서 혈액이 심장으로 쭉 올라가게 도와주는데, 이게 망가지면 혈액이 내려와 고이고, 결국 정맥이 늘어나 꼬불꼬불해지는 거죠. 다리 피부 밑으로 푸른색이나 보라색 핏줄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게 전형적인 모습이에요. 왜 생기냐고요?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습관, 살이 좀 찐 경우, 가족 내력, 아니면 임신처럼 호르몬이 바뀔 때 흔히 나타나요.

증상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에요. 처음엔 다리가 무겁고 뻐근한 정도인데, 나중엔 붓고 가려워지더니 밤에 쥐까지 나기도 해요. 심하면 피부가 갈색으로 변하거나 궤양까지 생길 수도 있으니 만만히 볼 건 아니죠. 여기서 중요한 건 종아리 근육이에요. 이 친구가 혈액을 위로 밀어 올리는 "펌프" 같은 역할을 하는데, 힘이 약해지면 혈액이 정체되면서 정맥류가 더 심해진다고 해요. 우리나라 성인 10-20%가 이걸 겪는다는 통계도 있으니,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질환이에요.

 

 

맨발 걷기, 왜 다들 좋다고 난리야?

맨발 걷기는 말 그대로 신발 벗고 흙이나 잔디 위를 터벅터벅 걷는 거예요. 영어로 ‘어싱’이라고 해서, 땅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몸에 좋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됐죠. 발바닥이 자극받고 혈액이 잘 돌며, 다리 근육도 튼튼해진다고들 해요. 스트레스 풀리고 염증도 줄어든다는 소문도 있고요. 특히 맨발로 걸으면 신발 신을 때보다 종아리가 더 열심히 움직여서 혈류에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들죠.

 

 

하지 정맥류에 맨발 걷기가 진짜 효과 있을까?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맨발 걷기가 하지 정맥류에 어떻게 작용할지 따져볼게요. 걷기 자체가 종아리 근육을 움직여서 혈액을 심장 쪽으로 올려주는 데 효과가 있잖아요. 서울아산병원 자료를 보니까, 걷기나 등산 같은 운동이 정맥류 증상을 덜어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맨발로 하면 발과 다리가 더 자유롭게 움직이니까, 신발 신은 것보다 종아리 근육을 잘 쓸 가능성이 크죠. 그러니 정맥류 예방이나 증상 완화에 살짝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거예요.

근데 솔직히 말하면, 맨발 걷기가 정맥류를 확 낫게 한다는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어요. 2020년에 나온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논문에선 맨발 걷기가 혈액 순환이나 스트레스에 좋다고 했지만, 정맥류를 콕 집어 말하진 않았거든요. 그래도 걷기가 정맥류 환자에게 추천되는 방법 중 하나니까, 맨발로 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줄 거라 짐작해볼 수 있죠.

 

 

진짜 해본 사람들 얘기 들어보니

실제로 맨발 걷기를 해본 사람들 얘기가 좀 흥미로워요. 40대 여성 C씨는 직업상 오래 서 있다 보니 다리가 붓고 핏줄이 튀어나왔는데, 의사가 걷기를 권해서 압박 스타킹 신고 시작했대요. 그러다 날씨 좋은 날 공원에서 맨발로 20분씩 걸었더니, 몇 달 지나니까 다리가 덜 무겁고 부기가 좀 가라앉았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이건 C씨 개인 경험이라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된다고 장담할 순 없지만, 뭔가 희망적인 느낌은 주네요.

 

 

맨발 걷기, 이렇게 하세요!

하지 정맥류 걱정돼서 맨발 걷기 시작하고 싶다면, 잔디밭이나 깨끗한 흙길에서 10-15분 정도 가볍게 걸어보세요. 점점 늘려가도 되고, 걷기 전후에 다리 쭉 펴고 스트레칭 좀 해주면 더 좋아요. 발 씻는 것도 잊지 말고요! 정맥류를 완전히 고치진 못해도, 종아리 튼튼하게 하고 혈액 잘 돌게 하는 데는 도움될 거예요.

 

 

마무리하며

맨발 걷기랑 하지 정맥류의 관계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다리 건강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가능성은 있어 보여요. 신발 벗고 땅 밟으며 걷는 게 이렇게 재밌을 수가 없어요. 여러분도 한 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다리가 좀 더 가벼워질지도 모르잖아요.